시민연합 활동

취약탈북민 발굴/지원

고위험군 취약탈북민을 발굴하여 그들이 마음을 열 수 있는 단체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토록 함으로써 외로움과 소외감을 극복하고, 한국사회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합니다.
탈북민의 한국사회 정착은 통계적으로는 꾸준히 안정되어 가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취약한 사례가 다수 발견되고 있습니다.
특히 홀로 쓸쓸한 죽음을 맞이하는 이들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는 바뀐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경제적 어려움까지 겪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들 취약한 탈북민에 대해 가까이에서 그들과 접촉, 꾸준한 관심과 지원으로 안정적 정착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취약탈북민
발굴 프로세스
안과진료지원

북한인권시민연합과 파주 센트럴제일안과(원장 임동권)와 협력하여, 탈북민의 안과적 질환을 무상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층에게는 시력개선(라식/라섹수술)을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백내장 등 각종안과적 질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안과진료를 희망하는 탈북민은 시민연합 사무실(02-723-1672)로 연락하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유시민 적응지원

탈북민을 대상으로 한국생활에 안정적 정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 등 민주시민의 기본소양교육과 스마트기기 활용, 미술치유수업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약탈북민을 대상으로 산업시설 견학 및 역사 탐방, 각종 체험활동, 가고 싶었던 곳을 여행 등 워크숍을 진행하여 참여자간 대화를 통해 유대 형성으로 안정적 정착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술치유활동
스마트기기 및 컴퓨터 활용 교육
민주시민 소양교육
도자 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