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활동과 캠페인

캠페인과 연대​

북한인권시민연합은 다양한 연대활동을 벌이며, 국내외 정부와 시민사회가 북한인권에 대한 지지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제연대 캠페인은 특정 국가에 직접 방문해 그 국가로 하여금 북한인권에 관한 유엔 결의안 지지, 북한난민 상황 개선, 북한과의 외교관계에 있어 북한인권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도록 캠페인 활동을 벌입니다. 현지 기관들과 협력해서 지역 언론에 사설 기고, 북한인권 관련 세미나와 토론회 개최, 정부기관 방문, 미술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벌입니다. 국제연대 캠페인은 광범위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특정 국가 또는 북한 인권 문제에 소극적인 국가들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회는 비자발적강제실종반대아시아연합(AFAD), 강제실종반대국제연합(ICAED), 아시아태평양난민지원네트워크(APRRN)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러한 국제단체들과 공동으로 캠페인, 행사 프로그램, 국제회의 등을 통해 자의적 구금과 무국적자 문제와 같은 국제인권문제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북한인권을 증진시키고 국내에 정착한 탈북민, 제3국에 체류 중인 북한난민, 납북피해자들에 대한 정책수립을 위해 다양한 시민단체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북한에서 인권침해를 당한 피해자들과 토론회를 개최하고, 상황에 따라 기자회견이나 시위를 벌이기도 합니다. 또한 청원서를 작성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정부와도 협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인식 개선 및 북한난민 구호 모금을 위해 자원봉사자들과도 다양한 행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Search

비자발적실종반대아시아연합(AFAD)출범 20주년 및 국제강제실종주간 기념행사
캠페인과 연대
비자발적실종반대아시아연합(...
2018년 5월 31일부터 6월 9일까지, 필리핀 마닐라서 비자발적실종반대아시아연합 (AFAD, Asian FederationAgainst Involuntary Disappearances; AFAD) 출범 20주년과국제강제실종주간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와 회의가 진행되었다. AFAD는 동남아 강제실종문제 해결을 위해활동하는 14개 NGO의 연합체로, 북한인권시민연합 (이하 시민연합)은2012년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다. 시민연합은 국제연대활동의일환으로 AFAD가 기획한 주요행사, 실무진/대표회의 및 워크숍 등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으며, 이번 AFAD 20주년 및 국제강제실종주간 기념 행사에도 참가하였다. […]
자세히 보기
제 6차 비자발적실종반대아시아연합(AFAD)대표회의
캠페인과 연대
제 6차 비자발적실종반대아시...
2017년 12월 12일(화)부터 17일(일)까지 스리랑카에서 열린 제 6차비자발적실종반대아시아연합 (Asian Federation Against Involuntary Disappearances,AFAD) 대표회의에 북한인권시민연합의 이지윤 간사가 참석했습니다. AFAD는 강제실종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14개 NGO들의 연합체입니다. 6일동안 계속된 회의에서 참가자들은 AFAD 주요규정 재/개정, SWOT 분석 및 미래 전략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2015 인도네시아 ‘북한인권주간’
캠페인과 연대
2015 인도네시아 ‘북한...
2015년 9월 15일~2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일주일 간 ‘북한인권주간’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북한인권주간 동안 그림 전시회, 세미나, 대학방문 인식교육, 영화상영회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현지인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2014 인도네시아 캠페인 ‘북한! 말을 빼앗긴 사람들을 위한 외침&#34
캠페인과 연대
2014 인도네시아 캠페인 R...
2014년 4월 28일 부터 5월 2일까지 5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북한! 말을 빼앗긴 사람들을 위한 외침’ 을 주제로 캠페인 활동을 진행헸습니다. 북한인권 관련 그림 전시회, 인도네시아 인권위원회와 여성위원회 방문, 세미나 개최, 한인 대상 인식교육, 북한인권 에세이 공모전, 주인도네시아 북한대사관 앞 시위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여,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자세히 보기